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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AK 홀딩스, 대한항공, 티웨이 항공 - 항공주 및 저가항공주

by 世上萬事 2021. 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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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K홀딩스(006840) 주가 및 기업 분석

 

(1) 1970년 10월에 설립되어 투자사업부문과 화학제품 제조 및 판매부문으로 인적분할하여 2012년 9월 순수지주회사로 전환하고 상호를 AK홀딩스로 변경했습니다.

 

 

(2)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 수수료 수익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화학, 생활용품, 항공운송, 백화점, 부동산이 있습니다. 

 

 

(3) 종속기업으로 애경유화(주), 에이케이켐텍(주), 애경산업(주), (주)제주항공, 에이케이에스앤디(주), AK 플라자, 모두락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2020년 3분기 누적 매출액 1조 9763억원으로 3조 매출액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분기 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적자로 심각한 경영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여행 등 일상생활 자유로워진다면 2020년 낮은 수치들로 2021년 매출액 등 수치들 증가세 두드러질 것입니다.

 

 

 

(5) 지분은 대표이사 채형석 14.25%, 에이케이아이에스 10.37% 등으로 특수관계인 지분율 64.91%에 달합니다. 유통 가능 주식수 420만주이며 최근 거래량은 10만주 정도로 많은 거래 없습니다. 기관이 매수세를 보이고 있으며 외국인과 기관 1월 22일 많은 수량 매수를 했습니다.

 

 

(6) 부진한 실적으로 주가 좀처럼 바닥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작년 11월 중순 이평선 정배열되고 5 이평선 위에서 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2021년 주가는 다시 횡보하다 1월 22일 많은 거래량과 장대양봉으로 주가 3만원 근처에 올랐습니다. 상승 흐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33,000원까지 상승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대한항공(003490) 주가 및 기업 분석

 

(1) 1962년에 설립되어 1969년 국영에서 민영으로 전환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각국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송운수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 사업과 기내식 사업, 호텔ㆍ리무진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2) 항공운송 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화물 사업은 의약품, 신선화물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해 수익 창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한국공항, 한진정보통신, 항공종합서비스, 에어코리아, 아이에이티, Hanjin Central Asia LLC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연결매출기준 2020년 총매출 전망액이 7조 6355억원입니다. 2019년 기록한 12조 6834억원과 비교해 40% 매출액 낮아지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제대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영업이익은 선방해 1천억원 기록될 것으로 보이며, 당기손실도 전년대비 낮아져 선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 실적 전망치는 매출액 8조 4563억원에 영업이익 3500억원 당기손실 97억원으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지분은 한진칼 29.27%, 정석인하학원 1.49% 등이며 최대주주 18인에 보유지분율 31.14%뿐입니다. 유통 가능 주식수 1억 18백만주로 주식수 많은 종목이며 5 거래일 거래량 3백만주 이상에 외국인 4일 연속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6) 주가는 작년 7월부터 10월까지 부침을 보이다 저점 높이며 120 이평선을 지지선으로 두고 상승 중입니다. 10월부터 20 이평선을 터치한 후 다시 상승 보이고 있어 20 이평선을 중요 지점으로 생각해야겠습니다. 

 

 

3. 티웨이항공(091810) 주가 및 기업 분석

 

(1) 2003년 5월 충청지역을 기반으로 삼고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대신 지방 공항을 거점으로 해외 노선을 확대 중에 있으며, 특히 대구공항은 총 17개 노선을 운영하며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2020년 6월 기준 B737-800 기종 항공기 28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 노선 66개 포함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2020년 실적은 성장세를 보이던 매출 50% 이상 급감하며 최악의 실적을 기록할 것이 분명합니다. 분기 매출이 500억원 이상이 되지 못하고 영업손실만 가중되며 경영에 어려움이 매우 컸습니다. 

 

 

2021년 전망 매출액 4073억원으로 50% 이상 증가 예상되며 영업손실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에 따른 국내선 수요 증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연말에는 국제선 수요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일봉 흐름에서 저항선인 2400원 돌파하고 3000원 이상 주가 기록하며 시세 만들었습니다. 하락 후 차트 깨지는 흐름이었지만 60 이평선 지지받고 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 하락하면 60 이평선 지지 확인하고 상승은 3000원 돌파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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